윤성호 변호사는 아버지인 윤석만 변호사와 함께 법률사무소 위드윤을 운영하고 있다
법률사무소의 비전과 목표에 대해 묻자, 윤 변호사는 법조계에서 드문 부자가 함께 운영하는 로펌이라며, 아버지는 형사 전문 변호사로 서울, 수원, 대전 등에서 부장검사를 역임하셨고, 본인은 서울대 로스쿨을 졸업하고 대형로펌 및 대기업에서 다양한 사건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형로펌 못지 않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향후에는 훌륭한 인재들을 영입해 다양한 분야의 법률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로펌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문일답
변호사로서의 여정을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아버지께서 30년 넘게 검사 및 변호사 생활을 하셨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저도 법조인의 길을 걷게 된 부분도 있고, 서울대 학부 시절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우연치 않게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최하는 전국 대학(원)생 모의 공정거래위원회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국무총리 대상을 수상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공정거래법을 공부하면서 오히려 경제학보다 법학이 더 저에게 잘 맞는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법률사무소의 이름에 담긴 의미가 궁금합니다. 이야기해 주실 수 있나요?
저희 법률사무소의 이름은 저와 아버지가 함께 사무실을 운영한다는 취지를 살리고자 ‘윤씨 부자가 함께 한다’는 뜻에서 위드윤(WITHYOON)이라고 짓게 되었습니다.
법률 서비스 제공 중 특히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아무래도 아버지께서 부장검사를 역임하신 형사 전문 변호사이시고, 저 또한 대한변호사협회에 등록된 형사 및 이혼 전문 변호사이다 보니 형사 사건 비중이 높고 이혼 사건도 많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너무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한 여성이 평소 알고 지내던 의사 지인 A와 그의 친구 B로부터 특수강간을 당하게 되어서 저희 사무실에서 고소를 도와드린 적이 있는데, 여성께서는 가해자 두 명이 가진 사회적 영향력으로 인해 혹시 처벌을 받지 않고 오히려 무고가 되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하셨습니다. 다행히 경찰에서 현명한 판단을 하여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되었고, 현재 정식으로 검찰에서 기소가 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성범죄의 경우 피해자와 가해자만이 한 공간에 있기 때문에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아무래도 충격적인 일을 당하셨다 보니 피해자들께서 다소 횡설수설하시거나 또 진술이 일부 바뀌기도 합니다. 따라서, 고소장 제출 및 수사기관에 출석하여 진술하기에 앞서 꼭 변호사의 조력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의뢰인과의 의사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해 본 서비스가 있나요?
아무래도 저희는 작은 사무실이다 보니 마케팅에 막대한 비용을 쏟아붓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형사 및 이혼 사건 관련하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변호사 플랫폼인 로톡을 통해서 여러 의뢰인분들께 상담 및 자문을 드리고 있습니다.
의뢰인과의 소통 중 가장 힘들거나 황당했던 사례가 있나요?
의뢰인들께서는 어찌 보면 인생에 있어 제일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실 수 있습니다. 형사 사건에 연루되거나 또는 부부가 이혼을 결심하게 되는 경우에 많이들 저희 사무소를 찾아주시고 계시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의뢰인분들의 사연을 들어드리고 또 억울한 부분을 해소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형 로펌과 차별화된 진정성 있는 법률 서비스
법률사무소에서 제공하는 특별 서비스 중에서 의뢰인들에게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냐는 질문에 윤 변호사는 규모가 큰 법무법인에 사건을 맡기는 것이 안심이 되고 결과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대형로펌에서 근무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로 많은 로펌에서 경력이 훌륭한 변호사들이 사건에 이름만 올리고 저년차 변호사들이 사건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저희 사무실에서는 대표변호사인 자신과 아버지가 모든 사건을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업무 퀄리티가 대형 로펌들에 비해 좋다고 자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법률사무소와 차별화된 특성을 어떻게 강조하고 싶냐는 질문에 윤 변호사는 의뢰인들이 다른 로펌에 사건을 맡겼다가 실망하고 자신의 사무실로 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담당 변호사가 배정되었어도 연락이 어렵고, 경력이 화려한 변호사는 사건에 일체 관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실망했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고 전했다. 그는 저희 사무소는 개인 휴대전화를 오픈하여 언제든 편하게 연락할 수 있고, 사건 관련 경과를 매일 확인하여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바로 안내해드리며, 상담 및 사건 수행을 모두 대표변호사인 자신과 아버지가 직접 담당한다고 강조했다.
법률사무소의 미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윤 변호사는 급하고 무리하게 로펌 확장을 준비하지 않고, 느리지만 서서히 의뢰인들에게 다가가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진정성 있게 의뢰인들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의뢰인들이 진심을 알아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도 형사 및 이혼 사건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으며, 이혼 사건에서 외도를 한 유책배우자임에도 재산분할에서 유리한 판결을 받은 사례를 언급하며, 이혼 사건에서 변호사의 역량이 드러나는 부분은 재산분할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건 수임 후 방치하는 로펌들의 행태에 부끄러움을 느끼며, 법률사무소 위드윤은 이러한 행태에 경종을 울리고자 노력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더리더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