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곁의 변호사들> -이준헌 변호사를 만나다 -

김준용 기자 승인 2024.08.14 09:41 | 최종 수정 2024.09.24 17:32 의견 0

법률 서비스의 핵심은 신속성과 전문성

이준헌 변호사는 부동산 관련 민형사 사건과 다양한 형사사건을 주로 다루어 왔으며, 특히 지역주택조합 납부금 반환 사건을 다수 진행했다.

일문일답

Q. 법률사무소의 비전과 목표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모든 업무는 항상 시간적 제약 속에서 이루어지기에, 핵심적인 부분 위주로 충실히 사건을 진행하는 것이 업무 목표입니다.

Q. 법률 서비스 제공 중 특히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아무래도, 형사 무죄판결이나 영장실질을 통해서, 수사기관이 주장한 구속사유의 부당함을 법원을 통해서 인정받는 사건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다른 변호사 및 직원들과의 협업을 어떻게 이루고 계신가요?
제가 서울동부지점의 지점장으로서, 사건 수임과 진행을 책임지고 있기에, 특정 사건 혹은 세부 업무를 각 직원의 특성에 맞게 배당하고, 배당 결과물을 확인하는 식으로 공동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Q. 의뢰인과의 소통 중 가장 힘들거나 황당했던 사례가 있나요?
지금 생각나는 것은, 예전에 민사 판결이 선고된 후에, 12%의 이자가 붙는다는 것에 대해서, 의뢰인이 1일마다 판결금의 12%씩 이자가 붙는다고 생각했었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는데, 아마 제 설명이 부족해서 그런 생각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Q. 다른 법률사무소와 차별화된 우리 법률사무소의 특성을 어떻게 강조하고 싶으신가요?
비슷한 연차의 변호사 중에서, 직접 진행한 사건의 건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지역주택조합 사건의 경우, 700건 넘는 납부금 반환청구 사건을 진행하였으며, 형사사건의 경우, 수백 건의 사건을 제가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1년에 200건 이상은 신규 사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률 문제, 전문가 선택이 관건" - 이준헌 변호사의 조언

이준헌 변호사는 변호사마다 중점적으로 진행해 온 사건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특정 법률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당 문제를 많이 다루어본 변호사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사건의 흐름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의뢰인들이 신속하게 전문가를 찾아내는 것이 법률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더리더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