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최고의 마케팅 전문가 ] -서용구 교수를 만나다 -

대한민국 유통의 미래를 말하다

김윤수 기자 승인 2024.09.25 16:07 | 최종 수정 2024.09.25 19:17 의견 0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서용구 교수

"옥스퍼드와 산업 연구원의 경험 통해 유통과 물류의 긴밀한 연결성 깨달아"

대한민국 최고의 마케팅 전문가중의 한분이라 할수있는 서용구 교수 는 마케팅 및 리테일 관리 분야에서 경력을 쌓게 된 계기에 대해 1995년 영국 옥스포드 경영학 박사 과정 수료 후 옥스퍼드 유통 연구소(지도교수가 소장님)에서 쇼핑몰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입문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 1997년 3월 1일부터 산업연구원(KIET) 유통 산업 담당 수석 연구원으로 만 3년간 일하면서 한국 유통 산업 분야에서 경력을 쌓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산업연구원(KIET)에서 연구원으로 일한 경험이 소매업에 대한 관점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는 질문에 산업연구원 유통 물류 센터에서 일하면서 유통과 물류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 그 당시 대형마트가 한국에 본격 확산되던 시점이었다고 말하며 삼성물산 홈플러스가 영국 테스코에 매각되는 과정을 지켜보았던 경험이 생생하다고 회상했다

Q: 한국유통학회 회장으로 재임하시는 동안 가장 중요한 교훈은 무엇이었나요?

2015년 한국유통학회 회장으로 일하는 동안 다양한 소매업태간 경쟁으로 인한 갈등을 어떻게 정책적으로 조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대기업과 중소상인 간의 갈등이 극에 달했던 시기였으므로 대형 점포에 대한 영업 시간 규제 등이 도입되고 이커머스가 본격적으로 도약하던 시기였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Q: 디지털 플랫폼과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인해 마케팅의 역할은 어떻게 발전했다고 생각하시나요?

마케팅은 과거의 매스 마케팅, TV 광고 등의 효과가 미미해지면서 맞춤식 마케팅, 인플루언스 마케팅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고 봅니다.

Q: 현재의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소비자 행동이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보시나요?

지금은 차이나 커머스(C-commerce)의 한국 상륙으로 국경 없는 소비 생활이 가능 해졌습니다.

Q: 지난 10년 동안 한국의 소매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커머스의 급성장과 더불어 편의점, 면세점, 백화점이 경쟁 성장률 이상의 성장을 보인데 반하여, 대형 마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나머지 오프라인 소매업이 쇠퇴했습니다. 이처럼 소매업태(Retailer Type)간 성장률 차이가 가장 큰 변화입니다.

Q: AI,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이 리테일 마케팅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커머스의 성장이 다소 저하되고 있는데, AI로 인한 개인 맞춤화 기술이 활성화되면 또 한 번의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Q: '그랜드 제너레이션'의 부상과 새로운 소비시장으로서의 의미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그랜드 제너레이션은 1950년부터 1974년까지 출생한 1800만 명에 달하는 한국 최대의 소비 집단입니다. 이들은 이전 세대와는 다르게 보다 건강하고 보다 부유합니다. 일본에서 1947년부터 1949년 사이에 출생한 단카이 세대가 가장 부유한 것처럼 한국에서는 그랜드 제너레이션을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Q: 중고경제와 중고나라, 당근마켓과 같은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친환경’과 ‘공정성’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MZ 세대의 등장으로 중고 거래 시장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Q: 특히 소매업 분야에서 개인화된 마케팅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I 기술이 이커머스에 접목되어 일대일 맞춤식 마케팅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앞으로 몇 년 동안 소매 기술 분야에서 어떤 혁신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AI 기술, 물류 자동화 기술이 소매 분야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현대 소매 전략에서 지속 가능성이 차지하는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한국 경제에서 이제는 성장이 아니라 ‘지속 가능성’이 최대 가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학업과 직업 생활 동안 교수님의 리더십 스타일은 어떻게 발전했습니까?

나이를 먹고 명상을 통하여 자신에 대해서 더 고찰하면서 ‘흐르는 강물처럼’을 인생 슬로건으로 삼고 장자식 라이프를 추구하는 것으로 변화되었습니다.

Q: 마케팅 및 소매 산업에서 성공적인 리더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논리적인 전개보다는 상황 변화에 대한 수용성이 더 중요한 덕목입니다.

Q: 멘토로서, 그리고 멘토를 받는 사람으로서 멘토십이 당신의 경력에 어떤 역할을 합니까?

리더란 남을 통하여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훌륭한 멘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더 높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한국 유통 시장은 글로벌 트렌드에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그리고 한국 시장을 다른 시장과 차별화하는 독특한 측면은 무엇인가요?

한국은 이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쇼핑 천국이 되었습니다. 명품 소비 세계 1위, 이커머스 침투율 세계 2위, 편의점 1위 등 지난 20년간 놀라운 유통 시장 혁신과 성장을 만들었습니다.

"한국은 소비집단주의 전 세계 최고 수준 ··· 지금은 대형 유통 업체가 해외로 적극 진출 해야 할 시점"

한국 소비자는 행동과 선호도 측면에서 세계 다른 나라의 소비자와 어떻게 다르냐는 질문에 한국 소비자는 변화와 혁신을 적극적으로 수용함과 동시에 소비 집단주의가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나라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서용구 교수는 앞으로 글로벌 소매업의 어떤 새로운 트렌드에 한국 기업이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의 쿠팡과 편의점 업체들이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 보다 본격적인 성장을 해야 할 시점이 되었다"고 진단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저작권자 ⓒ 더리더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